정날조의세모이

약 1년 전 윈도우10 업데이트 이후 프린터 드라이버 충돌로 블루스크린이 발생했던 문제에 관한 해결책을 정리한 내용이다. 당시 시점으로 내용이 작성되어 있다는 점 참고하기 바라며 비슷한 오류가 발생한 경우라면 아래에 정리된 해결방법을 한 번 시도해보도록 하자.

 

목차

     

 

블루스크린(중지 코드: APC_INDEX_MISMATCH / 실패한 내용: win32kfull.sys) 문제 발생

어제까지 멀쩡하던 컴퓨터가 오늘 갑자기 프린터기로 인쇄를 시도하면 블루스크린이 뜨는 현상이 발생했다.

 

구체적으로는 각종 브라우저, MS 오피스 등에서 인쇄를 시도하면 화면이 잠시 멈칫한 후 블루스크린이 뜨는 현상이다.

 

블루스크린에 뜨는 문구(중지 코드: APC_INDEX_MISMATCH / 실패한 내용: win32kfull.sys)를 기반으로 검색해보니 대부분 해결책으로 제시하는 방법이 생뚱맞은 그래픽 드라이버 재설치나 오류 수정 최후 수단으로 볼 수 있는 윈도우 재설치였다.

 

APC_INDEX_MISMATCH 블루스크린

 

운영체재 오류 발생 시 내가 제일 싫어하는 해결책이 윈도우 재설치인데 그 이유는 우선 윈도우 초기화 및 세팅을 진행할 경우 불필요한 시간 낭비가 필연적으로 발생하며 굳이 윈도우 재설치라는 번거로운 작업을 하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오류는 조금만 생각해보거나 자료 검색을 통해 손쉽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발생하는 오류들 중에서 블루스크린은 발생 원인이 복합적인 경우가 많아 오류를 해결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윈도우 재설치도 염두에 두고 해결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다행히 이번 블루스크린의 경우에는 오류 발생의 원인이 '프린트하는 상황'이라고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에 특정 드라이버의 충돌 혹은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문제로 잠정 결론을 내리고 교세라 프린터 드라이버 재설치, CMOS 세팅 확인, 백신 프로그램 호환 문제 확인, 레지스트리 정리 등 소프트웨어 적으로 의심 가는 부분을 각각 테스트하고 조치를 취해봤지만 프린트 시 블루스크린이 뜨는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항상 뜬금없이 문제를 일으키는 컴퓨터

 

어쨌거나 명백한 사실은 프린트 시에만 블루스크린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하드웨어 문제로 방향을 바꿔서 테스트를 진행하기로 하고 회사 업무 시 기존에 사용 중이던 교세라(KYOCERA) 레이저 프린터를 다른 사무실에 있는 컴퓨터에 연결해서 인쇄를 시도해봤는데 아무 문제없이 인쇄가 되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다른 사무실에 있던 삼성 잉크젯 프린터를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 컴퓨터에 연결하고 테스트해봤는데 역시 아무 문제없이 프린트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래서 프린터 드라이버 문제로 판단하고 블루 스크린이 발생하는 컴퓨터에 교세라 레이저 프린터 드라이버를 레지스트리까지 포함하여 클린 삭제한 후 드라이버를 재설치하고 교세라 레이저 프린터로 인쇄를 시도했는데 또다시 블루스크린이 뜨는 현상이 발생되었다.

 

최후의 방법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컴퓨터의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기로 마음먹고 재설치를 들어가기 전 다른 사무실에 비치된 노트북 2대와 다른 컴퓨터 1대에 교세라 프린터를 추가로 연결하고 인쇄를 시도해봤다. 그런데 노트북 2대에서는 블루스크린 오류가 발생했고 다른 컴퓨터 1대에서는 아무 문제없이 인쇄가 진행되었다.

 

 

나름 윈도우 오류에는 일가견이 있다고 자신했는데 이런 경우는 난생처음이라 완전히 혼란에 빠져버렸다. 윈도우 재설치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하고 교세라 프린터와 블루스크린 문제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구글링을 하다 보니 전혀 예상하지 못한 부분이 블루스크린 문제의 원인이었음을 알게 되었고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해결책 찾기

 

프린터 인쇄 시 발생하는 블루스크린의 원인 및 해결책

구글링을 통해 해외 사이트에서 겨우 알아낼 수 있었던 프린터 인쇄 시 발생하는 블루스크린 문제의 원인은 등록된지 약 24시간 이내의 정보글이 1-2개에 불과할 정도로 최근에 발생한 문제였다.

 

그 내용을 확인해보니 이번 3월에 진행되고 있는 윈도우10 업데이트가 교세라 프린터 드라이버와 특정 문제를 발생시켜 블루스크린이 발생한다는 소식이 속속 들어오고 있다는 내용이 정리되어 있었다.

 

또한 교세라 이외에도 프린터 제조사 중 리코(Ricoh), 제브라(Zebra) 등의 브랜드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나 프린터 제조사의 공식적인 해결책이 나오기 전이지만 해결할 방안을 안내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특정 문제를 일으키는 윈도우10 업데이트 KB5000802를 제거하면 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앞서 테스트를 진행하며 블루스크린 오류가 발생한 컴퓨터와 노트북의 윈도우10 업데이트 내역을 찾아서 삭제시켜보니 프린트 시 발생하는 블루스크린이 문제가 해결되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왜 특정 컴퓨터나 노트북에서만 블루스크린이 발생했는지 그 원인도 알게 되었는데 최근에 자주 사용해서 윈도우 업데이트가 진행된 노트북이나 컴퓨터는 위에 언급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블루스크린 오류가 발생했던 것이고 업데이트 안내 메시지가 나와도 설치를 하지 않았거나 한동안 구동하지 않았던 컴퓨터에는 위의 업데이트가 미설치되었기 때문에 블루스크린 문제가 발생되지 않았던 것이다.

 

 

결국 윈도우 업데이트로 인한 충돌이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특정 컴퓨터나 노트북에서만 발생하는 블루스크린 현상의 원인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완전히 멘붕에 빠지게 되었던 것이었다.

 

어쨌거나 이런 예상할 수 없는 상황을 이번에 경험해봤으니 아마 다음에 이런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면 눈치챌 수 있을 것 같다.

 

윈도우10 업데이트 KB5000802와 블루스크린 문제를 언급한 해외 사이트의 원본 내용은 아래 주소에서 확인가능하다.

https://www.techspot.com/news/88881-latest-windows-10-update-causing-bsod-crashes.html

 

참고로 이 글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블루스크린의 사진을 더욱 선명하게 촬영하려고 다른 노트북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있는지 확인했는데 그 노트북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그래서 윈도우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을 것이라 판단하고 업데이트 내역을 살펴봤는데 이상하게도 그 노트북에는 KB5000802 업데이트가 이미 설치되어 있었고 교세라 레이저 프린터와도 연결되어 있었다.

 

그럼에도 프린터 인쇄 시 전혀 문제가 없는 걸로 봐선 유사한 조건이라도 모든 컴퓨터와 프린터에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진 않는 것으로 추측되며 만약에 인쇄 시도 시 블루스크린이 발생한다면 일단 아래의 절차대로 조치를 취해보자.

 

 

우선 윈도우10 작업표시줄 좌측 하단 검색창에 제어판을 검색한 후 실행한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왼쪽 하단 검색창에서 제어판 검색하기

 

다음으로 제어판 메뉴 중에서 좌측 하단에 있는 프로그램 분류의 '프로그램 제거' 링크를 클릭한다.

 

프로그램 분류의 '프로그램 제거' 링크 클릭

 

그다음으로 왼쪽 메뉴 중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를 클릭한다.

 

왼쪽 메뉴 중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 클릭

 

그러면 우측 목록에 업데이트 내역이 나온다. 그중에서 'Microsoft Windows(KB5000802)에 대한 보안 업데이트'를 선택한 다음 제거하면 프린트 시도 시 발생하는 윈도우10의 블루스크린 문제가 해결된다. 참고로 KB5000802 업데이트 이외에 KB5000808 업데이트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일단 나는 KB5000802 업데이트 제거로 문제를 간단히 해결할 수 있었다.

 

여러분의 시간은 소중하니까 나름 자체 검증된 KB5000802 업데이트 제거를 먼저 시도하고 그래도 안되면 그때 KB5000808 업데이트 제거를 시도하는 것을 추천한다.

 

업데이트 내역에서 KB5000802 보안 업데이트 제거하기

 

또다른 윈도우10 업데이트 제거방법

윈도우 작업표시줄 왼쪽 검색창에 cmd를 치면 명령 프롬프트 앱이 뜬다.

 

하단부 메뉴 중에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하면 검은색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고 거기에 각각

wusa /uninstall /kb:5000802
wusa /uninstall /kb:5000808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문제가 되는 업데이트를 제거할 수 있다.

 

CMD 명령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 명령어 넣기

 

아마도 이번 '프린터 출력 시 발생하는 블루스크린 문제'는 일반적으로 추측할 수 없는 윈도우10 업데이트와 관련된 충돌이 그 원인이다 보니 컴퓨터와 그 주변기기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있는 사람들도 소위 멘붕에 빠지게 만들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나도 과거에 윈도우10 블루스크린을 해결한 경험이 많다 보니 기존에 해결했던 방식들을 조합해보면 금방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설치다가 결국에는 시간만 낭비한 셈인데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고정관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자신의 경험을 너무 맹신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다.

 

항상 자신의 생각이 틀릴 수 있음을 경계하고 또 경계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