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날조의세모이

메타버스라는 용어를 들어봤는가? 오늘은 코로나-19 시대를 맞으며 급부상한 메타버스 뜻에 대해서 알아 보고 메타버스 관련주 12종목과 대장주를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시어 유용한 정보로 활용하시기 바란다.

 

목차

     

 

1.메타버스 뜻? 

메타버스 뜻?  Meta (초월, 가상) + Universe (우주)의 합성어로 Metaverse 현실세계를 3차원 가상세계로 구현한 것을 의미한다.

 

이런 뜻을 가지는 메타버스는 타인과 직접 대면하거나 특정 장소를 실제로 방문하지 않더라도 가상의 세계를 통해서 서로 만나고 원하는 장소를 마음껏 방문하고 실존하지 않는 세계조차 상상으로 가상 환경을 만들고 체험할 수 있는 등 무궁무진한 가능성과 확장성을 내포하고 있다.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특히 2019년 12월 첫 사례가 보고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면서 사람들의 일상생활 패턴을 완전히 무너뜨린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대유행으로 비대면, 온라인이 일상화된 현 상황에서 위와 같은 뜻과 의미를 가지는 메타버스는 더욱 집중 조명받고 있으며 네트워크 속도의 혁신적인 발전과 함께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등이 복합적으로 실현되면서 점점 더 확장되어 가고 있다.

 

 

2. 메타버스 관련주 12종목

메타버스 관련주는 각 기업의 전자공시상에 메타버스와 관련된 내용을 언급한 기업들 위주로 추려보았다.

 

단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기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기업분석을 통해서 파악해보기 바란다.

 

VR을 이용한 가상세계 체험

 

01. 컴투스(위지윅스튜디오)

2021.07.15 증권신고서

- 메타버스 관련 기업인 (주)위지윅스튜디오 지분 13.78% 취득 (500만 주 450억) (2021.04.07)

 

02. 에이트원

2021.03.11 사업보고서

- AI(인공지능) 융복합 솔루션 사업분야 진출 목적 -> 축적한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기술을 아우르는 XR(확장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AI(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솔루션 개발

- 일반인도 XR 콘텐츠를 생산하고 제공할 수 있는 XR 플랫폼과 오픈소스 AI(인공지능) 플랫폼 구축으로 대중화 목표

 

03. 맥스트

2021.05.27 증권신고서(지분증권)

- XR메타버스 프로젝트 공모사업(과학 기술정보통신부 등이 디지털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에 맥스트 컨소시엄(주관사 맥스트) 선정 다양한 증강현실 관련 서비스 제공 계획

 

04. 펄어비스

2021.07.01 예비 투자설명서

- 자금의 세부 사용 내용

신규 IP 및 메타버스 대응을 위한 개발 및 마케팅 비용 (붉은사막 등) (21년 3분기 ~ 23년 300억 규모)

 

05. 드래곤플라이

2021.04.30 기업실사

- 신규 게임 콘텐츠 개발 비용(메타버스 콘텐츠 "META M"(프로젝트 명)을 개발할 계획이며, 금번 공모를  통해 조달하는 자금 중 70억 원을 개발비로 사용할 계획 - 공모자금 납입 후 약 1년 5개월의 개발기간 소요될 것으로 예상)

 

06. 싸이큐어

2021.05.24 호가중개시스템을 통한 소액 매출 공시서류

- 주요 사업내용: AR하드웨어 분야(AR골프 스윙 연습기), VR 하드웨어 분야(큐어 글라스), VR소프트웨어 분야(메타버스 VR)

 

07. 하이브

2021.04.02 증권신고서(지분증권)

- 네이버 제트에 대한 투자는 향후 메타버스 서비스로의 확대에 대한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주) 네이버 Z 지분율 5%)

 

08. 프론티스

2021.03.31 사업보고서

주요 기술의 개요

- XR PANDORA 메타버스 가상 교육 및 가상회의 인트라넷 플랫폼(비대면 비즈니스, 현실세계와 동일한 가상 교육, 회의 서비스 지원)

- XR LIFETWIN 메타버스 세컨드라이프 클라우드 플랫폼(비대면 화상수업, 강의, 컨설팅,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VR 콘텐츠 체험, VR마켓플레이스 구축으로 콘텐츠 사용료 수익 사업화)

 

09. 자이언트스텝

2021.03.31 제13기 정기주주총회

- 사업목적 추가 -> 버추얼 캐릭터 라이선스업, 가상 연예인 및 버추얼 캐릭터 매니지먼트, AR, VR, XR관련, 버추얼 스튜디오 관련, 메타버스 사업 관련

 

10. 가온미디어

2021.05.14 분기보고서

- XR(확장현실) 시장 선점을 위해 OTT, 네트워크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며 확보한 AI, 5G 기술력 및 노하우 축적

-> 202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책과제 선정되어 경찰 특수훈련용 XR솔루션 개발 완료

 

11. 바이브컴퍼니

2021.04.08 자율공시

- Vision AI 기술 및 콘텐츠, 플랫폼 사업을 진행 중인 'SEERSLAB, INC (미국)' 사 주식 지분 8.04% 취득 (200만 주 15억)

-> 디지털 트윈 및 메타버스 관련 사업 공동연구와 협력을 통한 사업 확장

 

12. 씨엠에스에듀

2021.03.17 영업보고서

- 2020년 상반기에 AR과 MR 기술이 적용된 수학 콘텐츠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선정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참조하기 바란다.

 

 

3. 메타버스 대장주

메타버스는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관심이 역대급으로 집중되고 있는 사업분야이다 보니 메타버스 대장주에 대한 의견도 분분하다.

 

이유는 메타버스 관련 업체로 거론되는 기업들은 현재 메타버스 관련 사업이 구체적으로 진행 중이라기보다는 아직은 계획단계이거나 메타버스와 결합하기에는 애매한 기존 사업분야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에 억지로 끼워 맞추는 경우도 더러 있다 보니 어떤 기업의 주식이 메타버스 대장주라고 콕 집어 말하기에는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생각한다.

 

상황이 그렇다보니 현재 메타버스와 조금이라도 관련되어 있는 기업의 주주들은 자기가 투자한 기업의 주식이 메타버스 대장주라고 서로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도 그중에서 그래도 메타버스 대장주에 가장 가까운 기업의 주식을 꼽아보면 글을 작성하는 오늘 (2021년 7월 27일) 상장해서 '따상'에 성공한 맥스트 정도가 아닐까 싶다.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이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주관일 뿐이며 현재 메타버스 관련 연구개발 및 투자에 나서는 기업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므로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의 자리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추이와 함께 향후 1~2년 이상의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윤곽이 드러나지 않을까 생각한다.

 

개인적인 바람으로 메타버스 관련 기술 및 콘텐츠 개발에 더욱 많은 기업들이 대거 참여하여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제약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전 세계 사람들의 답답함을 해소시켜줄 획기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이 빠른 시일 내에 구축되기를 기대해본다.